수험생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대학입시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대학 합격이라는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수능 시험 뿐만 아니라 가채점과 실채점 그리고 정시 원서 접수 및 최종 등록 그리고 추가 모집 원서 접수 및 등록까지 자신이 목표로 하는 대학에 합격하기까지 마지막 기회가 남아 있습니다.

정시 지원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대학별 작년대비 모집 군의 이동, 정시 모집 인원의 변화, 수능 및 내신 반영 방법, 학생들의 지원 성향과 모집 단위 경쟁률 등 점검해야 하는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2020 대학입시 정시 지원 전략 컨설팅 시리즈가 여러분이 목표로 하는 대학 및 학과에 합격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려대 △건국대 △경희대 △국민대 △가천대 △동국대 △서울대 △서강대 △성균관대 △서울시립대 △세종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 △한양대 △한국외대 등 수험생의 관심이 높은 16개 대학의 정시 지원 전략 컨설팅 내용을 다룹니다. 시리즈 시작에 앞서 정시 지원 전략의 기본을 다룬 ‘정시 지원 합격 포인트’도 소개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그럼 데오럭스 교육그룹의 장광원 대표와 함께 ‘2020학년도 대학입시 정시지원 전략 컨설팅 시리즈(경희대학교 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경희대학교 정시모집 주요일정

2020 대입 정시모집의 원서접수 기간은 2019.12.26.(목)~2019.12.31.(화) 중 대학별로 3일 이상 진행되며,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접수 마감일과 마감 시간을 정확하게 숙지하며, 대학별 고사(실기)가 진행되는 모집단위에 지원하는 경우 일정과 장소를 반드시 확인하기 바랍니다.

경희대학교는 ‘가’, ‘나’군 분할모집을 하며 서울캠퍼스의 모집단위는 가군에서 국제캠퍼스의 모집단위는 나군에서 선발합니다. 실기 위주의 전형으로 진행되는 예체능계 모집단위의 경우 실기 일정과 장소에 대한 공지사항을 확인하여 대비해야 합니다.

□ 모집인원 변동 현황

경희대학교는 캠퍼스별로 가/나군 분할모집을 진행합니다. 수시에서 이월되는 인원이 많지 않기에 인원에 따른 변수는 크지 않습니다. 예체능계열의 경우 수능100%로 선발하는 모집단위가 신설되었다는 점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전형 요소 및 평가 방법

대입 정시모집 전형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수능에 대한 대학별 환산방법을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표준점수, 백분위 조합 점수로 지원전략을 수립하는 수험생은 없으리라 봅니다. 대학별 반영방법에 따라 환산점수를 산출한 후 총점대비 비율에 따른 대학별 모집단위별 유불리 분석을 통하여 세밀한 지원전략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 세부모집단위별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경희대학교는 정시모집에서 인문사회계열은 국어, 수학(나), 영어, 사회탐구(2과목), 한국사를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학탐구(2과목), 한국사, 예술체육계열은 국어, 영어, 탐구[사회·과학(1과목 이상)] 응시자만 지원 가능합니다.


□ 정시 지원 전략 Tip

1) 전년도와 달라진 점

경희대학교 정시모집에서 실기를 30~40% 반영하여 선발하던 연극영화학과, 체육학과, 스포츠지도학과를 수능 100%로 선발합니다. 실기 준비에 대한 부담이 있는 학생들의 지원을 고려할만한 전형입니다.

2) 지원전략

경희대의 경우 영어의 반영비율이 15%이며 1등급과 2등급 간 점수 차가 8점으로 크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예년 입시 결과를 분석하여 보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어영역 난이도가 평이한 경우 영어영역이 2등급인 수험생은 지원이 다소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나군 자연계 모집단위의 경우 최근 2년간 결과가 큰 변화가 없다는 점도 참고하여 지원전략을 수립하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데오럭스 교육그룹의 장광원 대표와 함께 ‘2020학년도 대학입시 정시지원 전략 컨설팅 시리즈(경희대학교 편)’을 알아보았습니다. 정시모집 원서접수 및 합격까지 최선을 다하길 바라며, 대학별 모집인원 및 최종 변경 사항은 지원 전 해당 대학의 모집 요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리=박병준기자

▶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전) EBS 진학상담위원전) 한대학교육협의회 대입 상담위원전) 건국대학교 입학사정관책 ‘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 컷, 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것’ 저자
▶ 장광원 데오럭스(DEOLUX) 교육그룹 대표전) EBS 진학상담위원전) 한대학교육협의회 대입 상담위원전) 건국대학교 입학사정관책 ‘2020 대학입시 빅데이터 합격 컷, 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것’ 저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